본문 바로가기
삼성물산 상사부문 패션부문 리조트부문
close..
close.

주요사업

close

IoT 기반의 건설현장 환경관리 시스템

삼성물산은 IoT 기술을 활용하여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 및 분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건설 현장의 소음 및 분진 발생 지역에 센서를 설치하고 실시간으로 PC 및 모바일로 전송하여 소음 작업 분산, 장비 가동시간 조정 및 분진 저감 조치 등 즉각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신규 개설되는 국내 전 현장에 IoT 시스템 설치를 의무화하여 현장 주변의 환경 영향 최소화를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발생 소음분진을 실시간 감지하여 gate way로 전송 소음분진센터(사업장부지경계) 소음분진센터(주거지역) 소음분진 측정값을 ap로 보내기 위한 중간다리 역할 gate way(옥외) pc 및 모바일로 결과값을 보내는 wifi 무선 wifi ap(현장 사무실/옥외) iot 플랫폼 dashboard pc/태블릿/mobile

에코드라이브 캠페인

삼성물산은 건설업계 최초로 전 임직원 및 국내 사업장의 이해관계자가 에코드라이브 실천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과 연비를 절감하는 캠페인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2년 한국교통안전공단과 민관 협력을 통해 국내현장 노후건설기계 대상으로 지속해오던 에코드라이브 캠페인을 임직원과 협력사 관리자 및 근로자까지 확대하여 전개하였습니다.
특히, 건설 현장에 ‘에코드라이브 체험 존’을 설치하고 장비 운전원 대상 에코드라이브 교육을 진행하는 등  규제 대응이 아닌 자발적인 감축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협력사 환경관리 프로세스 구축

삼성물산은 협력회사의 환경관리 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협력사 평가 시 환경관리 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정기 등록 시 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환경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P-D-C-A 싸이클에 따라 각 현장 협력사와 환경관리자가 유기적으로 소통하여 운영하도록 관리 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신임 소장 선발 시 환경관리 사항에 대해 필수로 교육을 이수하도록 하여 전 계층에서 환경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석면해체제거조사, 폐기물 처리, 소음진동 측정 등의 중점공종의 협력사는 별도의 등록심사를 통해 우수 협력사를 발굴하고 파트너십을 강화 함으로써 ‘협력사와 함께하는 환경관리 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협력회사 환경관리 계획서 작성 기준 확인 환경 Risk 평가 (평가표  양식 활용) Risk 평가 결과에 따른 중점  관리대책 수립 환경관리 계획서 작성·제출 (PCM 수행계획서 내 반영) PCM 발표 및 착공 세부 환경관리 이행 점검 및 시정조치 기록관리 당사 당사 작성기준 안내 및 계획서 제출 의무화 (표준양식 활용) 시공 계획 확인 및 현장 환경관리 기준 제언 (Risk 평가표 검토, 협의) 환경관리계획서 적정성 검토 (공종 별 체크리스트 확인, 세부  관리방안 협의) 현장 이행 여부 확인 협력사 정기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