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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지하철 현장 안전대상 수상
 

발주처 MTRC 122 프로젝트 안전, 환경, 품질 전체 1 획득

개별 건물 상세구조 검토 모의훈련 통해 관리포인트 사전예방

 

 

삼성물산이 세계 최고의 안전, 품질관리 수준을 요구하는 홍콩 지하철 공사에서 안전대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수준의 공사수행역량을 재확인했다.

 

 

 

삼성물산(대표이사 최치훈)은 지난 10일 홍콩지하철공사인 MTRC(Hongkong Transit Railway Corporation Limited)가 주관하는 2014년 상반기 MTR 안전대상(Safety Award)에서 삼성물산 SCL1109 현장이 전 부문 전체 총점 1위에게 부여하는 종합대상(Grand Safety Award)을 수상했다고 16일 전했다.

 

MTR 안전대상은 MTRC에서 진행 중인 전체 122개 프로젝트 중 안전, 환경, 품질 분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하는 시상식으로, 삼성물산 SCL1109 현장은 최고상인 안전대상 외에도 지하철 SCL라인 안전부문 금상 및 사고발생지수 최저등급수상(Lowest RAFR Award)등 총 4개 부문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SCL1109 현장의 발주처 MTRC 공사 책임자인 피터 입(Mr. Peter Ip)"홍콩 신규 진출업체인 삼성물산의 MTR 안전대상 수상은 놀라운 결과&ldquo라며 "삼성물산의 안전 최우선(Safety First)의식과 홍콩 현지사정에 밝은 신총(Hsin Chong)의 관리능력이 시너지를 발휘한 것으로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최선의 결과를 위해 협조하겠다&rdquo는 뜻을 밝혔다.

 

삼성물산은 지난 2012년 싱가포르 지하철 공사에서도 DTL 908현장이 3년 연속 안전부문 최고등급을 달성해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로부터 건설업계 최초로 안전 특별공로상(Safety Excellence Achievement Award)을 수상한 바 있다.

 

SCL1109현장은 홍콩 구룡반도 남쪽지역에 정거장 2곳을 포함해 총 2.2km의 지하철 터널을 짓는 공사로 삼성물산은 홍콩 현지업체 신총(Hsin Chong)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리딩사로 공사를 이끌고 있다.

 

삼성물산 측은 &ldquo공사수행 구간이 노후건물이 밀집된 도심 한복판에 있어서 모든 공사가 학교, 건물과 수 미터 근접공사를 수행해야 하는 고난이도 공사로, 안전관리는 물론 민원, 밀집된 교통통제, 도로이설 등을 완벽히 수행하지 않으면 진행이 불가능할 정도의 어려운 조건 속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rdquo고 설명했다.

 

삼성물산 SCL1109 현장은 안전한 공사수행을 위해 복잡한 도심지에 대한 24시간 교통흐름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공사구간 인접통행로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주요 혼잡구간마다 안내전담인력(Caring Ambassador)을 배치했다. 특히 경찰 및 소방기관과 함께 정기적으로 사고모의훈련을 수행하면서 긴급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SCL1109 현장은 도심지 지하토목 공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반 및 건물 침하를 예방하기 위해 현장 인근 노후구조물에 대한 3차원 상세구조검토(Existing Building Impact Assessment)를 개별 건물별로 사전 수행해오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사안전성에 관한 사전 모니터링 및 보완 공법을 마련하는 등 계획적이고 치밀한 관리를 통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 1월 홍콩 내 극심한 정체구간 중 하나로 꼽히는 마타와이(Ma Tau Wai Road) 지역의 도로이설작업 당시 홍콩 언론으로부터 '향후 계획된 모든 대형도심지 공사의 표본으로 삼아야 할 모범적인 사례( "I advise all government departments to make reference to this road closure example in all future projects that involve large-scale road closure and traffic diversion", 홍콩 이코노믹타임즈 2013/1/9)'라는 호평이 이어지기도 했다.

싱가포르 LNG 터미널 3단계 공사 수주

 

1, 2단계 이어 26만㎥ 세계최대용량 LNG 탱크 및 기화송출설비 공사

발주처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글로벌 LNG 시장 추가수주 기대

 

삼성물산이 싱가포르 LNG터미널 1, 2단계 공사에 이어 3단계 공사까지 계약에 성공하며 글로벌 LNG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26일, 삼성물산은 싱가포르 주산업단지 내 26만㎥ 용량의 LNG탱크 및 기화송출설비를 짓는 싱가포르 LNG터미널 3단계 EPC 공사의 단독계약을 최종 마무리했다. 발주처는 싱가포르 LNG 공사(Singapore LNG Corporation Pte. Ltd.)로, 2014년 8월 착공해 2018년 2월에 완공 예정다. 전체공사금액은 5억4209만 달러다.  

 

  

  

       

 

싱가포르 LNG터미널 3단계 공사는 싱가포르가 국책산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태평양 에너지 허브 전략을 위한 프로젝트로,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26만㎥ 세계 최대용량 LNG 저장시설로 기록될 예정이다.

 

 

  

 

 

이번 수주를 통해 삼성물산은 2010년부터 시작한 싱가포르 LNG 터미널 공사 전체를 단독으로 시공하게 됐다. 총 3개의 LNG 저장탱크와 부대시설을 짓는 싱가포르 LNG터미널 1, 2단계 공사를 삼성물산은 지난 3월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특히, 공사과정에서 1700만인시 무재해를 달성하며 품질과 안전에서 발주처의 신뢰를 쌓았다.

 

싱가포르 LNG 공사는 계약식에서 "싱가포르 LNG터미널 3단계 공사를 통해 싱가포르 에너지 자급뿐만 아니라 글로벌 LNG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게 됐다""삼성물산은 이전의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전문성과 신뢰성을 입증해냈다. 3단계 공사에서도 삼성물산과 파트너십을 이어 갈 수 있어서 기쁘고, 성공적으로 공사를 마무리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치훈 사장은 "싱가포르 국민들의 에너지 수급과 아시아 에너지 허브전략에 삼성물산이 기여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다. 발주처인 싱가포르 LNG 공사에서 보낸 믿음과 서로의 신뢰를 바탕으로 최고의 품질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책임 있게 공사를 수행할 것"이라고 이번 계약의 의미를 더했다.

 

 

한국 에너지 효율화 사업 미국빌딩시장 ...

◇ K-MEG 사업단, 美 시카고·디트로이트 에너지효율화 빌딩으로 탈바꿈
◇ 연간 에너지효율 5~10% 절감 기대&hellip북미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삼성물산(대표이사 최치훈)이 총괄하는 K-MEG(Korea Micro Energy Grid) 사업단(단장 황대진)은 지난 21일과 24일(미국 현지시간)에 각각 미국 디트로이트 가디언 빌딩(Guardian Building) 및 시카고 몽고메리 빌딩(The Montgomery)의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완료하는 준공식을 열었다고 28일 전했다.

 

가디언빌딩  

[가디언빌딩]

 

 

미국 문화재 건물로 등재되어 있는 가디언 빌딩은 1929년 완공된 40층 규모의 디트로이트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건물로 현재 미시간주 웨인카운티(Wayne County)가 청사로 사용 중인 건축물이다.

 

이번 가디언 빌딩 에너지효율화 사업에는 삼성물산, KT, 나라컨트롤 등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참여했다. 삼성물산이 전체 사업을 총괄하고, KT는 에너지 모니터링 및 지능형 전력 수요관리(DR : Demand Response) 시스템, 나라컨트롤은 빌딩자동제어(BAS : Building Automation System) 및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 :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을 진행하는 등 6개 국내기업이 참여해 에너지효율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카고 몽고메리 빌딩은 28층 규모의 건물로 삼성물산이 총괄하고 나라컨트롤이 BAS 업그레이드와 BEMS를 구축했다. 기존 에너지 사용 대비 가디언 빌딩은 약 10%, 몽고메리 빌딩은 약 5%의 에너지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삼성물산 측은 &ldquo이번 사업을 통해서 북미 선진 그린빌딩 시장 진출을 위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제시했으며, 빌딩에너지효율화 분야에서 국내에만 머물렀던 에너지 효율사업 기술과 제품의 수출 활로를 만들었다는데 의미가 깊다&rdquo고 전했다.

 

가디언빌딩 오퍼레이션 센터  

[가디언빌딩 오퍼레이션 센터]

 

 

K-MEG 사업은 에너지 생산과 사용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에너지 자족도시나 건물을 구현할 수 있는 종합 에너지 솔루션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국내 약 60여개 기업, 연구소, 대학 등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 3년간 에너지효율화 기술 개발, 해외 수출형 사업모델 개발 및 실증사업에 힘써 왔으며, 그 결과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GSBC)의 건물에너지를 15% 이상 절감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다.

국내외 12개 사업지(국내 7개, 해외 5개)를 확보하여 실증을 수행해 왔고, 그 중 북미 사업지 두 곳의 구축이 이번에 완료되어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

삼성물산, 싱가포르 항만 인프라공사 수...

◇ 투아스 핑거(Tuas Finger) 1구간 항만 부지조성 공사
◇ 싱가포르 머바우 매립공사 등 기존 실적을 바탕으로 공사참여

 

삼성물산이 항만공사를 수주하며 싱가포르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확고히 했다.

삼성물산(대표이사 최치훈)은 싱가포르 JTC(Jurong Town Corporation)가 발주한 항만 인프라공사인 투아스 핑거(Tuas Finger) 1구간 공사와 관련해 삼성물산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최종 수주하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고 22일 전했다.

 

이번 공사는 싱가포르 서남쪽(Tuas View Extension 지역)에 컨테이너항만 부지를 조성하는 공사로 삼성물산 컨소시엄은 방파제에 기초가 되는 3.6km 구간의 케이슨 제작 및 설치, 160 헥타르(ha) 지반 준설 및 매립공사를 수행하게 된다. 공사 완공시점은 2019년 1월이다.

 

매립지역 항공사진 

 

삼성물산은 현대건설과, 일본 펜타오션(Penta Ocean), 네덜란드 보스칼리스(Voskalis), 반오드(Van Oord)와 함께 시공 컨소시엄을 구성해 프로젝트를 수행할 예정이다. 총 공사비는 약 7억 7500만 달러(원화 7890억)로 이 중 삼성물산의 지분은 28%(2억 1700만 달러, 원화 2,209억원)이다.

 

삼성물산이 싱가포르에서 수주를 이어갈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차별화된 기술력 때문. 실제 삼성물산은 베트남 손둥 항만공사, 싱가포르 머바우 매립공사 등 국내외에서 항만 및 매립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본 공사의 핵심 공종인 케이슨 공사에 핵심 장비(플로팅 도크, Floating Dock)를 보유하고 있어 기술력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본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었다.

 

삼성물산은 현재 초고층, 지하철, 항만 등 싱가포르에만 10개가 넘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 3월 LNG 터미널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는 등 품질과 안전에서 발주처와 쌓은 신뢰가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됐다.
 
삼성물산 측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수행 경험을 요구하는 싱가포르 건설시장에서 한국 건설업체의 기술력과 신뢰가 증명된 사례"라면서 "향후 비슷한 발주가 계속 예상되는 만큼, 성공적인 공사수행을 통해 추가 수주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 Burj Khalifa

    현존 세계 최고층 빌딩,
    부르즈 칼리파

    세계에서 가장 높은 3개의 마천루 모두를 직접 시공함으로써 초고층 분야 세계 톱 클래스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삼성물산이 지은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부르즈 칼리파(사진)는 세계 빌딩 역사의 새 역사를 썼습니다.

    높이 828m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동 63빌딩 (249m)을 세 번 쌓아 올려도 70m가 더 높습니다.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381m)의 2배, 330m 에펠탑보다 2.5배가 높습니다.

    이 빌딩의 인테리어, 첨탑, 방화보드, 슬립조인트 배관, 철근 자재, 빌딩 골조용 철근, 조명 등 뼈대부터 외관까지 대부분이 '메이드 인 코리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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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UILDING부르즈 칼리파

  • Incheon Grand Bridge

    동북아시아의 관문,
    한국 최장 교량 인천대교

    삼성물산은 한국의 관문인 인천국제공항과 서울을 연결하는 두개의 다리, 인천대교와 영종대교를 건설하여 차별화된 도로/교량 건설 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이 2009년 완공한 인천대교는 주경간 800m, 주탑 높이 238.5M, 총 연장 21.27km, 왕복 6차선 규모에 달하는 국내 최장 교량이자 세계적 규모의 사장교 입니다.

    대부분의 구조물을 지상에서 제작한 후 해상으로 수송하여 시공했으며, 교각과 교각 사이에 올라 가는 교량 상판 전체를 육상에서 사전 제작하여 일괄 가설하는 FSLM(Full Span Launching Method)공법을 적용하여 공사 기간을 혁신 적으로 단축시켰습니다.

    영종대교는 세계 최초의 3차원 자정식 현수교로써 삼성물산이 설계와 시공을 모두 맡아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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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IVIL인천대교

  • Qurayyah IPP

    '4000MW, 세계 최대의 단일 규모
    복합화력 발전소, 쿠라야'

    쿠라야 IPP 프로젝트는 발전용량이 3927 MW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 규모 복합화력 발전소입니다.

    삼성물산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최대 Developer인 Acwa사와 함께 협업체제를 구축, 쿠라야 IPP프로젝트의 기획단계부터 참여하고 있으며 설계,조달, 시공에 이르는 FULL EPC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Value Chain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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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LANT사우디 쿠라야 IPP

  • Raemian Firstige

    친환경 기술력으로 주거문화를 선도하는
    대표 랜드마크 단지 래미안 퍼스티지

    2010년 IFLA_세계조경가대회상 수상에 빛나는 래미안 퍼스티지는 28개동, 2444세대 규모의 서울 반포지구의 랜드마크 주거단지입니다.

    래미안 퍼스티지는 도심속에 자연을 도입한 명품 조경 계획을 적용한 우수한 조경과 대형 커뮤니티시설, 태양광발전, 친환경 인증 등을 도입하여 주거문화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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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USING래미안

  • Cleveland Clinic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의료시설

    아랍에미레이트(UAE)의 수도, 아부다비에 건설중인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지상 21층, 입원병상 364실, 외래진료실 342실을 갖춘 최고급 호텔 수준의 첨단 병원입니다.

    수술, 영상진단, 원격진료, 전자 의료 정보 분야의 최신 의료기술들이 적용되어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시설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삼성물산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암 치료 시설인 삼성 의료원 암센터, 서울대학교 병원 등 유명 의료시설들을 시공하며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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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UILDING클리블랜드 클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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